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몇 번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기획서를 제작할 때도 스토리텔링은 중요합니다.
감성디자인은 최근 사용자 경험과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능이 존재하거나 서비스가 뛰어난 것이 아닌 사용자의 감성을 흔들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야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쉽게말해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정보를 잘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나열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주체나 배경, 시간과 장소 등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 즉 맥락에 따라 이야기를 구성해야합니다.
자기소개서나, 기업의 브랜딩, 상품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성과 감성을 자극하고, 몰입하게 만들며 설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해하기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 감성 디자인을 해야합니다.
먼저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기본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페르소나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해 얻어진 실제 자료를 통해 생성합니다.
유저별 맥락에 따른 니즈를 설정합니다.
- 고객의 인구 및 통계학적 특성, 전반적 성격 등을 고려해 고객 선정하기
- 페르소나와 서비스의 연결고리 찾기
- 요구사항 정의를 통해 연결고리가 있는지, 끊어진 연결고리가 있는지, 다른 서비스와 연결고리는 무엇인지 분석하기
2. 시나리오
특정 서비스의 특장점, 취약점을 발견해 신규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페르소나와 시나리오를 통해 스토리 텔링을 구성합니다.
스토리텔링 종류 및 트렌드
스토리텔링에도 몇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와 트렌드, 그리고 몇가지 예시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
이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기업에게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전 세계 사용자들의 검색어와 주제를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죠.
브랜드 역시 제품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스토리에 데이터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예시는 스포티파이입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트랙, 재생목록에 추가되어야 하는 노래 등의 수치를 분석합니다.
분석 결과는 프리미엄 가입자에게 연말 데이터 보고서처럼 제공됩니다.
대시보드처럼 스트리밍한 소비 시간, 가장 많이 들은 노래나 아티스트 등을 말이죠.
이로인해 사용자들의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삶의 질을 상승시킬 수 있음을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이 직접 제공한 스토리텔링
고객이 직접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추진하면 신뢰와 진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잠재 고객들은 실제 제품을 사용한 고객의 스토리를 주목하게 될 것이고요.
바이럴마케팅과도 비슷하며, 고객 주도형 스토리텔링이라고도 합니다.
빼빼로데이 등 우리가 흔히 부르는 상술이라고도 하죠.
스토리텔링 기반의 광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3. 비주얼 스토리텔링
밀레니얼 세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용자는 다른 마케팅에 비해 비디오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비디오를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주제별 전문지식을 구축하거나 이미 고객들이 알고 있는 친숙한 브랜드의 이미지처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짧은 비디오를 제작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그 프로젝트의 중요성에 대한 스토리를 엮어 비디오를 통한 효과도 더할 수 있습니다.
4. 스파크라인
스파크라인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스토리텔링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는 잠재 가입자에게 첫 번째 청구서를 받기 전까지의 기간과 무료 평가판 이용 기간을 보여줍니다.
실시간 카운트다운을 그래픽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은 무료서비스 이용 기간을 인식하게 하며 가치까지 알게 합니다.
5. 디지털 현실을 통한 스토리텔링
문자와 비디오 외에도 디지털 현실 기술을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가상현실 (VR) 및 360도 비디오와 같은 기술을 이용해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해 더욱 현실감 있게 고취시키며, 영감을 줍니다.
6. 인플루언서의 스토리텔링
대부분의 광고주는 인플루언서에게 마케팅 방향을 지시합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성화 된 시대에서는 광고주가 아닌 인플루언서 중심의 스토리텔링이 필요합니다.
이미 대중은 브랜드의 마우스피스에 지나지 않는지 의심하기 때문이죠.
7. 광고 에이전시를 통한 스토리텔링
광고 에이전시를 고용하여 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 인지도를 높이는 기업도 많습니다.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토리텔링 및 산업 전반의 트렌드에 맞춰 광고를 합니다.
스토리텔링을 위한 소재를 수집할 때 중요한 것은 상황이 생생하게 그려질 만큼 구체적인 정보를 받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집에와서 라면을 먹었다"보다는 "종일 쫄쫄 굶다 늦은 시간 집에 들어오자마자 부리나케 끓여 먹은 라면은 그야말로 꿀맛이었다"라는 표현이 더욱 임팩트 있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육하원칙에 있는 모든 정보와 그 때의 감정까지 상세하게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자세한 정보를 받을수록 이야기에 생기가 돋기 떄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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