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2 19

[글로벌 가상자산&금융] 커스터디 기반 비즈니스 전망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디지털 자산에 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2021년 커스터디 기반의 비즈니스 전망입니다. ‘커스터디’란 전통 금융권 (은행 등)에서 금융기관이 고객의 금융 자산을 대신 보관 및 관리해주는 수탁 서비스입니다. 대규모의 자금을 다루는 기관의 경우 자산을 전문 기관에 맡겨 외부 도난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선호하는데요. 지금은 저금리 시대이므로 수탁 서비스에 대한 경쟁이 높습니다. 따라서 기존 금융사는 빠르게 수탁 서비스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커스터디 제공업체가 등장했으며, 대표적인 기업은 세계 5대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입니다. 미래에 다양한 사업으로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수..

회사생활 2021.02.28

R&R이란 무엇일까? R&R 작성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R&R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R&R은 회사 소개서, 제안서 등의 문서에 쓰이기도 하는데요.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몇번 들어보셨을 단어일텐데요. R&R이란 Role and Responsibilities의 약자입니다. 해석하면 '역할과 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 조직에서 개별 프로세스 및 조직의 구성원들이 수행해야할 '역할'과 그 역할의 수행에 따른 '책임' 관계입니다. 주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 여러 부서의 사람을 각 참여자별로 R&R을 정의해 프로젝트가 잘 수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정의가 모호하다면 업무 분담에 대한 오해가 일어나 서로 부딪히는 상황도 많아지겠죠? 참여자들에게 명확하게 분담 업무와 책임 범위를 제공할 경우 프..

회사생활 2021.02.27

회사에서 시간 빨리 가는법 (월급루팡의 요령있게 시간때우기)

안녕하세요 효니톱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회사에서 할일 없을 때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하지만 그건 일을 하는거고요, 오늘은 요령있게 시간때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는 월급루팡이 아니다. 루팡은 대도둑이지만 내월급은 그 급이 아니다. 나는 월급 좀도둑이나 월급경범죄자라 부르는게 맞다." 이런 새로운 정의가 많은데요, 저는 직급도 아직 없는 사원이기 때문에 월급 소매치기입니다. 🤣🤣🤣 [세팅] 1. 카톡은 엑셀 테마로 PC 카톡에서는 엑셀 테마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카톡 좌측 하단의 설정 > 채팅 > 채팅방 스타일을 엑셀 스타일로 설정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카톡 채팅방이 아래처럼 바뀌어 마치 엑셀을 켜놓은 것처럼 보입니다. 또 우측 하단에서 투명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책상에 거..

회사생활 2021.02.26

회사에서 할 일이 없을 때 (능동적, 효율적으로 일하기)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 저는 요즘 업무가 너무 바빠 딴 짓은 꿈도 못꾸지만, 가끔 일이 너무 없어 심심할 때가 있습니다. 눈치가 보일 때도 있고요. 일이 없다는 것은 ① 정말 회사에 일이 없거나 (안좋은 케이스..) ②내 일을 다른 사람이 하거나 (반성해야하는 케이스) 또는 ③ 부서마다 일이 달라 현재 우리 부서에 일이 별로 없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일이 없을 때 시간도 잘 가고 칭찬도 받을 수 있는 꿀팁을 방출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효율적으로 시간 때우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상사에게 일을 달라하더라도 계속되면 눈치가 보일 수도 있어요. 그럴 때는 능동적으로 일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스로 할 일 만들기] 1. 고도화 항목 정리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

회사생활 2021.02.25

"제주지니" 서비스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저는 한달에 두세번 정도씩 여러 분야의 서비스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어요. (기획자로서의 시야가 넓어지고 트렌드를 알게 된다고 과장님이 추천해주셨거든요 🙄) 매번 분석할 서비스는 여러 분야의 뉴스 기사를 훑어보고 거기에서 찾아낸 키워드 등과 연관지어 선정하고 있어요. 이번에는 제주 특화 작물에 관련된 기사를 보고 생각했어요. 분석한 서비스는 "제주지니"라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개요] 제주지니는 제주도의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운로드 수는 220만회 이상입니다. 인기의 비결은 콘텐츠 차별화, 신속한 사용자 의견 반영, 타겟인 관광객의 큰 호응 등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이 서비스는 제주은행에서 만든 모바일 앱인데요, 제주 은행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볼게요...

회사생활 2021.02.24

웹서비스 운영매뉴얼 기획서 구상하기 (운영매뉴얼 항목 및 예시)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운영매뉴얼을 들어본 적이 있으시죠? 모든 서비스를 구축 후 운영 전에는 누가 어떤 일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정해져야하고, 인수인계 및 교육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자를 위한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매뉴얼이 없다면 실제 운영을 하게되었을 때 꼬이고 우왕좌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용자를 위한 매뉴얼도 존재하지만 오늘은 관리자를 위한 운영매뉴얼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진을 첨부했는데 혹시 몰라 가린 부분도 있지만 실제로 진행되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업로드했습니다.) 목적은 관리자 또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기 위한 것이에요. 제 경험을 토대로 만든 것이니 피드백이 있다면 부탁드려요 😅 물론 여기에서 더 추가되거나 바뀌는 항목이 있..

회사생활 2021.02.23

회사에서 졸릴때 잠깨는 법 & 몰래 자는 법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다들 회사에서 졸린 경험이 있으시죠? 저도 회사에서 졸린적이 많았어요. 오늘은 잠 깨는 방법과 피치 못한 상황일 때, 몰래 자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잠 깨는 방법] 1. 흡연 흡연자에게만 해당되지만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니코틴은 일종의 자극제로 잠을 달아나게 합니다. 2. 햇빛 쐬기 햇빛에 있는 비타민 D가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두뇌활동이 유지되기 때문에 피로가 줄어듭니다. 밖에 나가서 산책을 5분정도만 해도 잠이 깰 수 있어요. 3. 눈 마사지, 지압 관자놀이, 눈두덩이 등을 꾹꾹 눌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잠을 깨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 부분을 눌러주면 정신이 맑아집니다. 4.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하면 잠깨는데 효..

회사생활 2021.02.21

비트코인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불금이에요🔥🔥🔥 코로나때문에 밖에 나갈수는 없지만 정말 기분좋은 날이에요. 불금을 맞이하여 디지털자산 (암호화폐)용어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코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때 제일 처음 검색했던 것이 비트코인 용어였는데요. 거래🐄 뿐만 아니라 코인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필연적으로 보게될 수 밖에 없죠. 사실 제 나름대로 분류를 하였는데, 꼭 그렇다기보다는 제 기준이기 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려요. [거래소에서 알아야 할 용어] 호가: 팔거나 사는 가격 매수: 구매 매도: 판매 고점: 가격이 높은 지점 저점: 가격이 낮은 지점 익절: 이득보고 판매 손절: 손해보고 판매 거래량 (=Volume): 거래되고 있는 양 시가총액: 발행한 코인수 X 코인가격 평단가: 코인의 평균 매..

회사생활 2021.02.19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단축키 모음 (회사에서 유용한 단축키)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회사에서 또는 회사 뿐만 아니더라도 컴퓨터 사용 시 유용한 단축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축키는.. 정말 무수히 많은데요! 저도 모든 단축키는 알지 못하고 너무 많이 적으면 더 헷갈릴 까봐 기본적인 것부터 간단히 정리했어요. [타이핑, 문서 작업 시] ◆ 복사 Ctrl + C ◆ 오려두기 Ctrl + X ◆ 붙여넣기 Ctrl + V ◆ 실행취소 Ctrl + Z ◆ 작업 반복 Ctrl + Y ◆ 모두 선택 Ctrl + A ◆ 저장 Ctrl + S ◆ 검색 Ctrl +F ◆ 글씨 굵게 선택/해제 Ctrl + B ◆ 글씨 밑줄 Ctrl + U ◆ 이모지 삽입 윈도우 + . 또는 윈도우 + ; [파일 관련] ◆ 파일 여러개 동시 선택 Ctrl + 파일 선택 ◆ 연속된 파일 동..

회사생활 2021.02.18

Figma 사용법 (UI 툴 피그마로 프로토타입 만들기)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저희 회사는 기획서를 만들 때 PPT를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그렇겠지만..) 그렇지만 올해부터는 PPT를 버리자! 하고 여러가지 툴을 써보는 방향으로 업무를 하고 있어요. PPT는 기획서를 자주 수정하고 업데이트하다보니, 문서가 지저분해지고 수시로 공유하기 번거로웠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 중 가장 자주 사용하고 있는 피그마에 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Adobe XD를 아시나요? XD에서는 벡터 디자인과 와이어프레임 뿐만 아닌 프로토타입 제작 기능까지 제공하는데, 피그마도 기능이 유사합니다. XD는 곧 유료화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 있어, 피그마로 넘어왔는데 생각보다 만족했습니다. [피그마의 장점] 1. 실시간 저장 문서 작업을 할 때는 수시로 Ctrl+S를 ..

회사생활 2021.02.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