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웹서비스 운영매뉴얼 기획서 구상하기 (운영매뉴얼 항목 및 예시)

해머플레이스 2021. 2. 23. 14: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운영매뉴얼을 들어본 적이 있으시죠?

 

모든 서비스를 구축 후 운영 전에는 누가 어떤 일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정해져야하고,

인수인계 및 교육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자를 위한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매뉴얼이 없다면 실제 운영을 하게되었을 때 꼬이고 우왕좌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용자를 위한 매뉴얼도 존재하지만 오늘은 관리자를 위한 운영매뉴얼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진을 첨부했는데 혹시 몰라 가린 부분도 있지만 실제로 진행되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업로드했습니다.)

 

 

목적은 관리자 또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기 위한 것이에요.

제 경험을 토대로 만든 것이니 피드백이 있다면 부탁드려요 😅

물론 여기에서 더 추가되거나 바뀌는 항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개요 / Common

모든 문서에는 개요가 꼭 필요합니다.

개요는 집짓기로 비유하면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체계적인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는 회사와 사람마다 다르지만 Common이라고 해서 공통사항을 제일 처음에 작성하기도 합니다.

 

제가 만들었던 업무매뉴얼의 개요에는 이러한 항목들을 넣었어요.

 

1) R&R

- 조직 구성원들이 수행해야할 역할과 책임

- 이 부분은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용어 정의

- 문서 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정의한 용어

- 예를 들어 '이슈'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쓰이지만, 이 문서 내에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어떠한 문제이다라는 식으로 정의합니다.

 

3) 미팅

- 저같은 경우는 외부 회사와 같이 진행하는 서비스였기 때문에 미팅이 필요했어요.

  따라서 월간 미팅 / 화상 미팅으로 나누고 정의, 목표, 도출 배경, 육하원칙과 준비자료 등을 작성했습니다.

 

4) 개발 대응 프로세스

- 우선 처리 순서를 정하고 일정과 순서를 잡았습니다.

 

5) 이슈 전달 프로세스

- 개발과 마찬가지로 프로세스를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6) 테스트

- 테스트 환경 (단말기, 종류, 버전 등), 인원 구성, 테스트 시나리오, 프로세스 등이 포함됩니다.

- 테스트 시나리오의 경우, 완성된 시나리오가 있으면 좋지만

  저는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전이였으므로 간략한 항목만 정리했습니다.

 

 

 

2. 업무 매뉴얼

업무 매뉴얼은 회사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만든 매뉴얼 기반으로 설명을 해드리는 것이며, 저는 여기가 첫 직장이라 다른 회사와 다를 수도 있어요 🤣

또한 저희 회사는 정해진 양식이 없어 원하는 만드는 것이 가능하지만 양식대로 만들어야 한다면 안맞을 수도 있습니다.

 

1) 반복 운영 스케줄

-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업무가 있겠죠? 저는 한달 간 반복되는 업무를 달력으로 표시했어요.

 

2) 업무 목표

- 일일, 주간, 월간으로 나누어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위해 진행하는 업무를 적었습니다.

 

3) 일일 업무, 주간 업무, 월간 업무

- 시간과 요일 등을 지정하고 진행하는 업무를 모두 표시합니다.

- 목적, 육하원칙에 따라 어떤 것을 통해 어디서 어떤 업무를 진행하는지 등을 상세히 기입합니다.

 

 

3. 월간 회의 준비 자료

저는 외부 회사와 협업을 했기 때문에 미팅을 진행한다고 말씀드렸었죠?

따라서 준비 자료가 필요했습니다.

저와 다른 경우에는 성과 보고를 위한 준비 자료 등이 될 수도 있겠네요!

 

1) 우리 회사

저희 회사가 준비해야 할 자료를 크게 두가지로 나누었습니다.

 

- 월간 운영 현황: 정성적 보고, 정량적 보고, 마케팅 성과 보고 

  이에 따라 분석해야할 항목을 정리합니다.

  * 정성적 보고: 상황 묘사 (예: 탈퇴 사유, 매출 높은 상품 등)

  * 정량적 보고: 수치적 측정 (예: 신규 회원 수, 다운로드 수 등)

 

- Next Sprint: 마케팅 기획, VOC 동향

  다음 스프린트까지 준비해야 할 자료 내용

 

2) 외부 회사

외부 회사는 개발사였기 때문에 그 쪽에서 준비해야할 자료인 

개발 보고 자료, 추후 개발에 대한 스터디 등의 내용을 넣었습니다.

 

 

 

이렇게 업무매뉴얼에 대한 소개가 끝났습니다.

업무매뉴얼은 더욱 상세히 쓸 수록 페이지가 늘어나는게 당연합니다.

100장이 넘을 수도 있고요.

 

제가 만든 매뉴얼은 아직 개발이 덜 된 상태에서 (거의 초기단계였죠.. 👿)만들다보니

빠진 내용이 있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이렇습니다.

 

제가 업무매뉴얼 기획을 처음 하게 되었을 때,

구글링을 해봐도 원하는 방향과 예시를 찾기가 힘들었는데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