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회사에서 할 일이 없을 때 (능동적, 효율적으로 일하기)

해머플레이스 2021. 2. 25. 13: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

저는 요즘 업무가 너무 바빠 딴 짓은 꿈도 못꾸지만, 가끔 일이 너무 없어 심심할 때가 있습니다.

눈치가 보일 때도 있고요.

 

일이 없다는 것은 정말 회사에 일이 없거나 (안좋은 케이스..) 내 일을 다른 사람이 하거나 (반성해야하는 케이스)

또는 ③ 부서마다 일이 달라 현재 우리 부서에 일이 별로 없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일이 없을 때 시간도 잘 가고 칭찬도 받을 수 있는 꿀팁을 방출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효율적으로 시간 때우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상사에게 일을 달라하더라도 계속되면 눈치가 보일 수도 있어요.

그럴 때는 능동적으로 일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월급 루팡의 모습

 

[스스로 할 일 만들기]

1. 고도화 항목 정리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을 겁니다.

지금 당장 개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더라도, 개선점과 아이디어가 생각날 때마다 기록해둡니다.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죠. 이런 모습을 싫어하는 상사는 없을 겁니다.

만약 기회가 되면 직접 주도해서 진행해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일이 생기게 되고요!

 

2. 업무매뉴얼 구축

어느 회사든 사용하는 협업툴이 있을텐데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프로젝트를 정리해봅니다.

(모두가 사용하는 툴이기 때문에 허락을 받아야합니다!)

타임라인, 로드맵 등도 만들고 공통적으로 업무에 사용되는 데이터도 정리합니다.

이 작업도 꽤 오래걸리는데 하고나면 다른 사람들의 업무 방식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3. 경쟁사 찾아 분석하기

우리 회사의 경쟁사를 벤치마킹합니다.

정말 할 일이 없을때 한다면 시간도 때우고 상사에게도 칭찬받을 수 있겠죠?

중요한 점은 잘 분석해야하며, 그래서 어떻게 할것인지까지 생각해야합니다.

1번 고도화 정리와도 연관지을 수 있겠습니다.

 

4. 폴더, 사이트 정리

시간이 남을 때 지금까지 했던 업무 폴더를 정리하고 삭제할 것은 다 지우고,

즐겨찾는 사이트의 이름별, 즐겨찾는 순서별 등으로 정리하는 것은

이후 바쁜 일이 생겼을 때 우왕좌왕하지 않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칭찬받는 딴짓]

1. 관련 동향 및 기사 리서치

회사 분야와 관련된 뉴스 기사와 동향을 리서치합니다. 지식이 쌓이면 능력도 향상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뉴스레터 형식으로 제작해 동료와 상사들에게 공유한다면 더욱 좋겠죠?

(깐깐한 상사에게 혼나지 않으려면 회사와 관련이 되어야 합니다.)

 

2. 청소 & 화분에 물주기

냉장고 청소, 회의실 커피머신, 간식 서랍 정리, 키보드 정리 등등 그리고 사무실에 있는 모든 화분에도 물을 줍니다.

저는 물주는 걸 자꾸 까먹어요.😥

 

3. 각종 정보 꾸미고 출력하기

직원 생일 달력, 쓰레기 버릴때 안내 등 예쁘게 꾸며 출력한 다음에 사무실에 붙여둡니다.

제 경험으로는 생일 달력을 만들었더니 다들 좋아하셨어요.

단 지저분하게 많이 한다면 오히려 안좋을 수도 있어요.

 

 

[나에게 도움되는 딴짓]

1. 인수인계서 작성

언제든 퇴사할 수 있도록 인수인계서를 미리 작성합니다.

정해진 양식이 있다면 맞춰서 작성하면 되고 없다면 내가 원하는대로 만듭니다.

저는 양식이 없어 정말 제 마음대로 꾸미고 싶은대로 만들었는데요,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office-life.tistory.com/2

 

막내의 잡무 관리 꿀팁

안녕하세요. 저는 입사 2년차 기획파트 사원입니다. 먼저 저희 회사 소개를 해볼게요. 저희 회사는 중소기업이라 직원수가 적은데, 기획파트 인원은 2명입니다. 원래 기획이 잡무가 많다는 얘기

office-life.tistory.com

 

2. 나만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짬날 때마다 조금씩 만들면 되는데 이직을 위한 포트폴리오라도 좋고, 나를 위한 포트폴리오여도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번씩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개인적으로 서비스를 분석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이런 일을 만들어서 하셔도 좋고 또 이런 것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예시)

office-life.tistory.com/18

 

"제주지니" 서비스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저는 한달에 두세번 정도씩 여러 분야의 서비스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어요. (기획자로서의 시야가 넓어지고 트렌드를 알게 된다고 과장님이 추천해주셨거든요 🙄)

office-life.tistory.com

3. 원격강의 듣기

정말 할일이 없고 가능하다면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공부해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이면 더욱 좋겠지만 관련이 크지 않더라도 나쁠 건 없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회사에서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ㅎㅎ

여러분도 참고해 1시간이 놀때는 10시간, 회사에서 10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