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역기획을 하는 방법

해머플레이스 2021. 4. 20. 12:1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혼자 서비스 기획을 연습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역기획입니다.

 

오늘은 역기획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역기획이란

말그대로 기획을 거꾸로 해보는 것입니다.

이미 완성되어 있는 서비스의 시스템, UI, 데이터 등 전반을 거꾸로 유추해 어떻게 기획되었는지 정리하는 것이죠.

 

 

역기획이 중요한 이유

역기획이 중요한 이유는 기획서를 작성하면 해당 기획서의 검증 여부는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 성공한 서비스를 역기획해본다면 무엇이 잘못되고 누락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역기획

제대로 된 화면설계서에는 케이스별 형태, 어드민에 따라 정의되어야 하는 수많은 로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기획서를 통해 개발하고 리소스를 만들어 붙였을 때도 기능이 동일하게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역기획 시에도 데이터와 로직을 주어진 조건내에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기획서를 구성하는 모든 것이 들어가 있으면 좋습니다.

(최소한 로직, 데이터, 리소스는 포함한 문서가 되어야 합니다.)

 

좀 더 발전하기 위해서 기획의도까지 파악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판단해 수집 가능한 데이터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1.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파악

먼저 화면 단이 아닌 서비스 전체의 데이터 흐름을 파악합니다.

서비스명, 주요 서비스 이용자와 프로세스, 주요 수익원, 수익 극대화 방법까지 함께 정리해

커다란 구조의 프로세스를 찾아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기사를 통해 힌트를 얻기도 합니다.

물론 검색하지 않고 직접 분석해 알아내면 더 좋겠지만요.

 

수익구조는 광고모델일 수도 있고, 각종 수수료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직접 매출일 수도 있고요.

이 프로세스를 도식화해봅니다.

 

 

2. 데이터 가설 설정 및 검증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보이는 부분에 대해 집중해봅니다.

서비스 프로세스 단위로 기능을 확인하며 확인해볼 수도 있고요.

 

케이스를 구분하고 동작의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이 맞는지 실제와 비교해 검증합니다.

그리고 생각과 다르다면 이유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생각한 가설과 다른 경우, UX적으로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오류가 아니라면 의도된 것인지 확인해보아야합니다.

 

또한 회사와 고객 모두 원하지 않을 고객경험이 있다면 법령도 찾아봐야합니다.

규제로 인해 최적의 방법을 선택한 것일 테니까요.

 

 

3. 기술

해당 서비스의 기능을 나열해보고 IA (정보구조도)를 짭니다.

또한 각각의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을 유추해봅니다.

자연스레 필요한 데이터와 리소스들도 나오게 되겠죠?

 

 

4. 기업 목표 및 전략 분석

최종적으로 전체 서비스 프로세스를 도식화하고 각 데이터 항목의 흐름과 알고리즘을 작성해봅니다.

나열된 사항들을 가지고 순서도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정보 구조화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