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오늘은 인터뷰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뷰 하면 뉴스에서 나오는 행인에게 하는 인터뷰, 혹은 회사 인터뷰 (면접)이 떠오르실 텐데요.
이번에 소개할 인터뷰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입니다.
서비스를 직접 사용한 유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죠.
따라서 서비스에 관한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적, 대상, 보상과 인터뷰 방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적/목표
먼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적은 '사용자 경험 및 니즈 파악을 위한 자료수집', '신규 기능을 위한 리서치'등의 정성적인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정량적으로 나올텐데요.
예를 들면 '인터뷰를 통해 잠재고객 5,000명 확보'등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는 제 주관적 의견이니 참고로 부탁드립니다.
인터뷰이 선정
누구에게 인터뷰를 할 것인지 인터뷰 대상을 선택합니다.
처음부터 특정 인물을 정하기보다는 범위를 마련해 우선순위가 높은 대상부터 섭외를 요청합니다.
인터뷰 목적에 따라 대상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상 선정
물론 인터뷰이에 따라 리워드 (보상)도 제공해야하는데요.
서비스 무료이용권을 제공한다던가 여러 경품, 기프티콘 등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이득이 될 보상을 나열해본 후 선정합니다.
* 50,000원 이상 상품에는 제세공과금 22%가 붙습니다. (회사 또는 당첨자 부담)
진행 방식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을 선호하는 분위기입니다.
각 특징에 따라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비대면 인터뷰]
1) 전화 인터뷰
- 장점: 오픈북처럼 준비한 답 활용 가능 / 정신적, 시간적 절약
- 단점: 서로를 탐색하거나 분위기 파악이 어려움
2) 화상 인터뷰
- 방법: Zoom, Skype, 페이스톡, 구글 미팅 등
- 장점: 일정 조율 수월 / 신뢰도 확보
- 단점: 프로그램 설치 필요 / 수시로 화면, 음성, 인터넷 연결 체크
3) 영상 제출
- 인터뷰이가 스스로 영상을 촬영해 제출하는 방식
- 장점: 돌발 질문이 없어 부담 감소
- 단점: 카메라 시선 처리 등의 부담
[대면 인터뷰]
1) 포커스 그룹
- 유사한 6~8명이 참여하는 그룹 인터뷰
- 장점: 상호작용을 통한 다채로운 결과
- 단점: 일정 조율 어려움 / 왜곡된 결과 확보
2) 1:1 인터뷰
- 장점: 높은 신뢰도 / 부가질문 가능
- 단점: 지역이 멀 경우 진행이 어려우며 시간, 금전적 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인터뷰 질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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