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사용자 인터뷰 기획하기 (2) - 인터뷰 질문 구성

효니톰 2021. 5. 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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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인터뷰를 기획하기 전 인터뷰 목적, 대상, 보상, 종류 등의 설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사용자 인터뷰 기획하기 (1) - 인터뷰 전 목적 / 대상 / 보상 / 방식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질문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획득 데이터

얻고싶은 목표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입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사용자 특성

사용자 특성에 따른 인터뷰 진행

 

2) 서비스에 대한 생각

실제 경험에 따른 주관적 의견 파악 및 전반적인 평가 도출

 

3) 서비스 이용 유형

UX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 / 사용자 경험에 따른 우선순위 파악

 

4) 서비스 장단점

보다 심도깊은 인사이트 발굴

 

5) 재사용 의사

지속적인 사용 여부 판단 및 선순환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만약 '재사용 의사'라는 데이터를 얻고 싶고, 얻는다면 이 데이터를 가지고 무엇을 하려는 것인지를 말하는 겁니다.

여기에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인터뷰 질문을 만들면 됩니다.

 

 

인터뷰 질문

인터뷰 질문은 위의 획득 데이터에 따라 구성합니다.

질문은 개방형/폐쇄형 질문을 적절히 섞어서 하는 것이 좋아요.

개방형 질문이란 상대방이 서술식으로 답변할 수 있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등의 질문입니다.

폐쇄형 질문은 "예", "아니요"로 답변할 수 있는 질문이고요.

 

아래 3가지를 상기하며 질문을 만들어봅니다.

1) 한 질문에 여러개를 한꺼번에 묻지 않는 명료한 질문

2) 솔직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질문

3) 특정 답변을 유도하지 않는 질문

 

예시

위에 설명드린 획득 데이터를 이용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는 대략적인 질문 틀만 작성하였으니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해도 됩니다.

 

1) 사용자 특성

1-1.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2.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하루에 서비스에 투자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2) 서비스에 대한 생각

2-1. 1~100%까지라면 해당 서비스의 만족도는 몇퍼센트인가요?

2-2. 서비스를 사용한 후 생각이나 행동에 변화가 있었나요?

2-3. 서비스를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서비스라고 생각하세요?

 

3) 서비스 이용 유형

3-1. 서비스 접속 후, 어떤 것을 가장 먼저 하나요?

3-2. 서비스 사용 시 더 나은 결과를 위한 팁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4) 서비스 장단점

4-1. 서비스 이용 시 가장 만족했던 상황/경험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4-2. 서비스 이용 시 가장 불편했던 상황/경험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4-3. 서비스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나요?

 

5) 재사용 의사

5-1.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나요?

5-2.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각 질문마다 얻으려는 데이터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2-3 질문의 경우, 왜 이 질문을 할까요?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생각을 파악하기 위함일 수도 있고,

추후 마케팅에 필요한 문구 자료를 얻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질문 의도대로 답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소한 단어 하나, 어조에 따라서도 답변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인터뷰 진행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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