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사용자 인터뷰 기획하기 (4) - 인터뷰를 마친 후 정리

효니톰 2021. 5. 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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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실제 인터뷰 진행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사용자 인터뷰 기획하기 (3) - 인터뷰 진행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뷰를 마친 후 정리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인사이트 정리하기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의 개선점을 파악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우선 인사이트들을 모두 나열하고 내부 직원끼리 협의해 중요도를 평가합니다.

그리고 당장 실행해 제품에 적용 가능한 것, 당장은 아니지만 고도화가 필요한 것 등으로 분류합니다.

 

2. 구성원과 공유하기

나만 알기 아까운 사용자의 니즈를 다른 부서에도 알립니다.

같은 비즈니스 목표를 가진 조직 구성원들끼리 사용자에 대한 공유된 이해를 쌓을 수 있습니다.

 

3. 글로 작성하기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작성하는 것은 좋지만, 약간의 수정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답변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투, 단어 표현 방식 등의 이야기입니다.

왜냐하면 일상에서 사용하는 말투는 아무리 잘 말한다고 하더라도 글로 표현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질문 구성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그 때 설정했던 획득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인터뷰이의 답변을 보고 원하는 데이터를 도출해내야 합니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답변에서 파악하고 찾아내는 일이 결과 분석이죠.

 

답변 나열하기

먼저 답변 내용을 쭉 적습니다.

가능한 빠지는 내용이 없도록 최대한 많이 나열합니다.

인터뷰 중 기록한 내용을 기반으로 정리하며, 기억이 안나는 부분은 녹취를 확인하면 됩니다.

 

다만 인터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을 경우,

녹취록을 다시 확인하는 것도 일이기 때문에 초반에 잘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정보 덜어내기

이제 앞서 나열했던 정보 중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정보는 덜어냅니다.

한마디로, 간단하게 요약하는 작업이죠.

각 질문에 대해서 요약이 완료되었다면 해당 내용을 토대로 분석을 합니다.

 

 

결과 분석하기

저의 경우에는 답변 옆에 저의 의견, 인사이트, 개선점 3가지 항목을 정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더 필요한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일반적으로는 사용자에 대한 정의, 서비스 사용 계기, 이용 유형, 니즈 및 개선점 등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1. 사용자에 대한 정의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유형과 특성을 정의합니다.

여러 인터뷰이를 나눌 수 있는 기준을 생각해놓는다면 좋은데요.

대략적으로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해도, 선호도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사용 계기

해당 서비스 사용 계기, 계기 별 니즈 등으로 나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태도, 감정 등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정리하면 몇가지 공통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3. 이용 유형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특징적인 유형입니다.

사용자가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 보이는 반복적인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니즈 및 개선점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나타나는 문제점과 단점을 단계별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단계에서 문제점이 가장 많이, 또는 적게 나타났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불편사항은 니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잘 파악해 개선점으로 활용합니다.

 

 

이렇게 인터뷰 과정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인터뷰 시리즈가 끝이 났는데, 혹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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