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슬로건, 태그라인, 캐치프레이즈 작성 시 체크리스트

효니톰 2021. 5. 18.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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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효니톰입니다.

 

슬로건은 기획, 마케팅 등에서 자주 활용하는데요.

슬로건 뿐만 아니라 태그라인과 캐치프레이즈에 대해서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그 특징과 차이점, 그리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슬로건(Slogan)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조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비교적 짧은 문구입니다.

주로 기업이나 브랜드의 정체성, 추구 가치 등을 담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은 브랜드 전략이나 핵심 가치가 변경될 경우 함께 교체될 수 있습니다.

  • 브랜드나 캠페인의 가치, 비전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 발음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워야 합니다.

태그라인(Tagline)

슬로건과 거의 유사한 의미로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슬로건은 어디에서나 쓰이고, 태그라인은 미국에서 주로 쓰이기도 합니다.)

다만 태그라인은 시각적 요소인 로고와 함께 쓰인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또한 슬로건은 마케팅 성격이 강한 점에 반해, 태그라인은 대표성과 지속성이 강합니다.

  • 브랜드의 본질과 방향성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 브랜드를 대표하는 문구로 사용이 가능해야합니다.
  • 간단하며, 발음과 기억하기가 쉬워야 합니다.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캐치프레이즈는 광고에서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 위한 문구로,

브랜드 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한 광고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브랜드에 붙어있기보다는 광고나 지명의 헤드카피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로 신문이나 잡지 또는 광고 등에서 시각적 주목도 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슬로건의 유형

슬로건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의미를 어떤 형식으로 담는가에 따라 전달되는 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서술형
제품/서비스 또는 브랜드 약속을 서술합니다.
이노센트: 'Nothing but nothing but fruit (오로지 과일로 과일로만).'

2. 과시형
'카테고리 리더'로서의 시장 포지션을 강조합니다.
BMW: 'The ultimate driving machine (궁극의 주행 머신).'

3. 명령형
명령을 내리거나 행동을 촉구하는 문구를 씁니다.
아디다스: '열정, 그 하나로 올인 (adidas is all in)'

4. 도발형
생각을 유발하는 질문, 아이러니, 반어법 등을 사용합니다.
폭스바겐: 'Think Small (작게 생각하라).'

5. 상술형
사업 내용이나 브랜드의 제품을 정의하거나 표현합니다.
듀폰: 'Better things for better living through chemistry (화학이 만드는 더 나은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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